와이즈먼 로고

제목 칼럼 | CEO들이 바라는 리더의 역할 작성일 18-12-06 17:49
글쓴이 (주)와이즈먼코리아 조회수 4,349

본문

아래의 내용은 와이즈먼코리아 교수진들이 과거부터 지금까지 약 10여년간 기업의 CEO들을 상대하며 축적되어온 "CEO들이 바라는 조직 내 리더의 필요 역할"을 정리한 것이다 

리더라면?
필요역량
1. 조직의 전략과 비전을 말할 수 있는가?
1. 조직의 비전을 명확히 이해하고 조직차원에서의 전략적 과제를 이해하는 것
2. 이에 따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가?
2. 핵심가치에 대한 의미를 명확히 알고 핵심가치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것
3. 부서 내 리더로 소통하며 Align시키고, 
성과를 내도록 할 수 있는가?
3. 조직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우리 팀의 비전과 전략을 팀내 공유하며 공감대 형성. 팀원들에 대한 강점 및 특징을 명확히 이해하고, 소통의 방법을 알아 그에 맞게 동기부여하며 코칭하고 성과를 창출하는 것
4. 변화를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는가?
4. 내,외부 변화를 빠르게 이해하고 이에 대한 의견 제시 및 적절한 전략구사가 가능해야함

"그렇다면 나는 어떠 한가과연 위에 제시한 조직 내 리더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추고 있는 것일까?"
누군가가 나에게 이러한 질문들을 던진다면아래의 질문 10가지에 대해서 명쾌한 대답을 할 수 있을지 리더 스스로에게 던져보고 한번쯤은 진지하게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 보길 바란다.

Question 1. 회사의 비전은 무엇이며비전달성을 위해 우리 팀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그리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Question 2. 우리 팀은 왜 존재하는 것이며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가?
Question 3. 팀내에서 팀원 각각이 어떤 일을 감당해야만 그 전략이 원활하게 실행되어지게 하는지 방법을 잘 알고 있는가?
Question 4. 팀원 각 개개인은 비전달성에 대한 공감대형성은 되어 있을까우리는 이 일을 왜 해야 하는 것일까?
Question 5. 조직의 핵심가치를 명확히 이해하고 있으며어떠한 딜레마 상황에서도 핵심가치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까?
Question 6. 팀원 한 사람 한 사람의 강점과 특징은 무엇이며그것을 어떻게 발휘하게 하여 시너지를 이끌어 낼 수 있을까?
Question 7. 단순히 명령과 지시로 팀을 이끄는가팀원의 재능을 발휘하게 하는 리더십으로 이끄는가?
Question 8. 나는 팀원들로 하여금 지성과 능력을 부활시키고 이끌어 내는가?
Question 9. 외부 환경이 어떻게 변하고 있으며 우리의 고객과 경쟁자에 대한 파악은 명확히 하고 있는가이에 대한 전략 구사는 가능한가?
Question 10. 위 질문들을 통해 느끼게 된나는 어떤 리더이며리더십을 가지고 있는가?

Leader에서 ship을 붙인 Leadership. 
Leader의 자격을 갖추고 싶다면 끊임없이 노력하고학습해야 할 것이다
 
ship은 쉽게 허락되지 않는다.
오직 노력하는 리더에게만 허락되는 고귀한 자격이기 때문이다.
 
 
 / 와이즈먼코리아 박홍석 대표 

리더십 교육 문의    02.322.9966      wise@wisemankorea.co.kr
[와이즈먼코리아 '사람을 움직이는 리더십' 공개교육 자세히 보기 CLICK]